본문 바로가기
구세군 story

구세군의 사회성결(서론)

by 초코우유 ∽ blog 2011. 5. 2.

구세군의 사회 성결
강봉구

 

I. 서론
  윌리엄 부스의 1907년부터 1908년까지의 메시지 모음인 The Founder's Messages to Soldiers(1907-1908)에서 God's Gift, and the object of it에 보면, 요3:16의 말씀을 가지고 인간이 하나님을 위한 자세를 언급한다. ‘하나님의 말씀 안에서 기독교인들은 하나님을 찬양하고, 온 땅들이, 땅 위의 모든 거룩한 것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영원히 찬양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하고 있다. 이것은 분명한 윌리엄 부스의 인간이해이다. 구원받은 사람들의 모습을 역력히 드러내고 있는 것이다. ‘왜 하나님은 독생자를 주셨는가? 그것은 그들이 죄로 인해 하나님의 진노의 대상이 되었고, 스스로 법을 어겼기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께서 고통을 당함으로 그 죄를 담당하였다. 그것은 단지 믿음으로 구원받는다.’고 했다. 그러므로 믿음과 순종의 삶으로 살아야 한다는 이론을 갖고 있다. 부스의 인간관은 구원론과 관련되어있다고 말 할 수 있다.
  요한복음 3장 16절에 기록된 바와 같이, 하나님이 그의 피조물 중 자신의 형상(Imago Dei)을 따라 창조하신 사람-전(全) 인류에게 선물로 회복시키고자 목적하신 것, 예수 그리스도를 십자가에 내어 주면서까지 인간들에게 부여받게 하고자 하셨던 온전한 구원(Full Salvation)은, 육체적 죽음 이후의 삶에 주시려하는 내세(來世)적 구원과 더불어, 창조하신 첫 사람 아담의 범죄로 인해 얻게 된 영적 죽음 이후의 삶-현재를 살아가는 인간들의 삶에 주시려 하는 현세(現世)적 삶의 구원을 포함하고 있는 것이다. 구세군의 사회 성결은 이 현세적 삶의 구원의 개념에서 이해되어져야 한다. 더 나아가 생각해 볼 것은, 현세와 내세의 구분에는 시간적 개념이 포함되어 있다는 것, 하나님의 시각에서는 내세의 삶과 현세의 삶이 구분되어있지 않으며, 온전한 삶(Full Life)이란 현세와 내세, 영과 육 모두를 포함하고 있음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구세군의 사회 성결’을 다룸에 있어 먼저 구세군이 사회 성결을 강조할 수밖에 없었던 역사적 배경을 다루고, 초기 구세군의 신학 정립에 영향을 미친 창립자들-윌리엄 부스와 그에게 영향을 미친 퀘이커, 그리고 부스의 사상에 영향을 준 레일톤, 브람웰 부스, 캐더린 부스를 다룰 것이다. 그리고 구세군의 사회 성결에 대해 조사한 바를 다루고자 한다.